본문 바로가기
여행

[청주여행] 청주 상당산성,주변관광정보 청주 청남대, 문의문화재단

by 쏘앤 2023. 4. 13.
반응형

 상당산성 휴식 같은 성곽길 걷기 청주 청남대 주변 가볼 만하여 곳

 

 

 

청주 상당산성 성곽길 천천히 걷기 좋은 나들이 명소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상당산성은 어디에 있는 건데?

안녕하세요 여행을 좋아하는 쏘앤입니다 남편과 함께 우리도 별 사진 한번 찍어 볼까 해서 찾아간 곳이 청주시 상당구 산성동에 위치한 상당산성이라 곳이랍니다 그날 우리는 별을 보지도 찍 지기 못했다지요 날이 어두워지면서 너무 무서워서 철수했어요ㅋ ㅋ  두 겁쟁이가 뭘 하겠어요 출사 나온 사람들도 없더라고요 날이 좋지 않았어요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어느 시대 성곽인데?

옛날성곽들은 보면 높이가 높지 않아요 (나만 이렇게 생각하나) 아니면 요즘사람들이 그때 인물들보다 키가 많이 큰가 봐요 이런 성곽으로 어떻게 위태로운 마을을 지켜냈을까 하는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상당산성이 처음 축조된 것은 백제시대로 추정하고 있나 봐요 상당산성이란 이름은 백제의 상당현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고, 통일신 때 행정구역인 서원 소경이  청주에 설치되었는데 이때 김유신의 아들이  서원술성을 쌓았다는 기록을 전해지기도 합니다

 

당시 상당산성에는 남·동·서의 세 문과 수문, 암문과 동장대·서장대, 산성의 지휘관이 거처하는 관사와 여러 부속 건물, 창고, 구룡사와 남악사라는 두 절, 청심암이라는 암자, 승군 창고, 연못 다섯 군데와 우물 열다섯 개가 있었다. 영조 때는 주둔군이 모두 238명이었고 비축된 양곡은 5,000석가량이었다. 성안에 절이 있었던 것은 성을 꾸리는 데 필요한 병력을 보충하기 위해 승군이 상주했기 때문이다.

그 후 문루가 모두 없어지고 성벽도 퇴락했으나 1971년부터 성벽과 누문이 복원, 수리되고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현재 상당산성의 둘레는 4.2㎞쯤 되며 오목한 분지를 싸안고 등성이를 둘러쌓은 포곡식 산성이다. 네모지게 다듬은 화강암으로 바깥벽을 쌓았고 성벽 안쪽은 돌을 깨뜨려 틈을 메운 뒤 흙을 채우고 다져놓았다. 옛 성벽이 잘 남아 있는 서벽과 동벽의 높이는 3m에서 4m에 이른다. 성벽 위에 설치했던 성가퀴(여장, 성벽 위에 낮게 쌓은 담)는 모두 사라지고 그 흔적으로 미석(성벽과 성가퀴 사이에 납작한 돌을 끼워 눈썹처럼 튀어나오게 해 놓은 것)만이 남아 있었으나 복원된 문루 주변에 성가퀴도 복원되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단산성에서 우리가 꼭 봐야 하는 게 무엇인데?

상당산성의 정문에 해당하는 문으로, 바깥쪽으로 옹성이나 적대 등 성문을 보호할 시설이 없는 대신 안쪽에 옹벽이 있어서 성문을 드나들 때 반드시 꺾여 드나들도록 해놓았다고 하네요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충북의 3대 약수터
국립청주박물관 앞을 지나 상당산성으로 약 1.5㎞ 가면 길가 왼쪽에 초정·부강 약수와 함께 충북 3대 약수로 꼽히는 명암약수가 나온다. 명암약수는 탄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위장병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상당산성을 오르기 전에 이곳 약수로 목을 축이고 갈 만합니다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오늘 청주여행지 상당산성으로 찾아뵈었는데요  청주 여행 시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청주여행 잘 다녀오세요

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

댓글